맥북에어와 맥북프로를 윈도우 PC와 함께 하나의 모니터로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기 위해 사전에 조사한 내용입니다. 윈도우 컴퓨터와 호환이 가능하면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꽤 중요했기 때문에 맥북 구매 전 이 자료를 먼저 정리합니다.
맥북과 윈도우 하나의 듀얼 모니터로
우선 연결하는 개념도입니다.
나머지는 어려운 것이 없을테고 kvm 스위치와 도킹스테이션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어렵지 않게 듀얼모니터 세팅을 데스크탑과 맥북을 번갈아가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vm 스위치
이 제품은 kvm 스위치에 듀얼 모니터를 여결하고 kvm 기기에서 다시 각각 맥북과 데스크탑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즉 kvm에서 중앙통제를 하여 각각의 pc의 신호를 모니터로 쏴주는 방식이죠. 비단 맥북과 데스크톱 뿐만 아니라 PC 2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선택한 제품은 듀얼모니터가 가능하고, 전력을 별도로 사용하며, 오디오 단자 및, 키보드, 마우스 단자가 포함된 제품입니다. 위 모든 선들을 다 kvm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이죠. 블루투스 마우스와 키보드 제품을 이용하면 해결되지만 전 유선이 좋아서요.
도킹스테이션
맥북을 듀얼모니터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이 도킹스테이션이 필수입니다. 맥북에는 hdmi 포트가 1개이기 때문에 도킹스테이션을 통해 연결 포트를 확장해 주죠. 게다가 여기에 듀얼모니터 사용에 필요한 모든 기기를 연결해 놓고, 도킹스테이션의 선만 맥북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매우 편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맥북에어 m1, 맥북에어 m2 제품의 경우 듀얼모니터를 기본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듀얼모니터를 지원하는 도킹스테이션을 구매해서 설치를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맥북 m1이나 m2를 구매할 예정이기 때문에 아래 제품으로 구매할 예정입니다.
맥북프로나 맥북에어 m3의 경우 아래 제품으로만 구매해도 모니터 연결에는 문제 없습니다. 다만 위 제품과 같이 각종 USB나 인터넷 선을 추가로 연결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상으로 데스트톱 윈도우 PC와 맥북에어를 듀얼모니터에 사용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구성은 아래 글들을 참고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https://junbyeol.tistory.com/4
- https://seeya-study.tistory.com/entry/%EB%8D%B0%EC%8A%A4%ED%81%AC%ED%83%91%EA%B3%BC-%EB%A7%A5%EB%B6%81-%ED%95%A8%EA%BB%98-%EC%93%B0%EA%B8%B0-Mac%EA%B3%BC-Window%EB%A5%BC-%ED%95%9C-%EC%B1%85%EC%83%81%EC%97%90
- https://m.clien.net/service/board/cm_mac/17345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