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구글 크롬캐스트4를 6개월 동안 사용하고 나서 적는 후기입니다. 저는 기존 모니터에 연결해서 스마트 티비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했고 6개월 동안 실 사용을 진행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장점
우선 저는 자체 스피커가 없는 32인치 모니터에 크롬캐스트를 연결했습니다. 스피커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집에 있던 구글 네스트를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스피커 대신으로 사용했습니다. 또한 기존 모니터 암을 제거하고 엘지 스탠바이미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이동식 모니터 거치대를 사용해서 스텐바이미의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장점 1. 기존 모니터 TV를 스마트 티비로 사용 가능
우선 제가 크롬캐스트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32인치 모니터를 24인치 듀얼 모니터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모니터 여분이 남았습니다. 마침 집에는 텔레비전이 없었고, 제가 시청하는 컨텐츠가 유튜브, 넷프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이었기 때문에, 이 참에 스마트 티비로 변경을 선택했죠. 저렴한 가격에 스마트 티비를 만들 수 있었고 실 사용해보니 엄청나게 만족했습니다.
장점 2. 4k를 이용한다면 추천
우선 저는 4k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어서 실질적인 후기는 아니지만, 4k를 지원하는 다른 기기들을 봤을 때 대체할만한 것은 샤오미 제품 정도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국 제품 특성상 보안 문제가 있기 때문에 4k 모니터를 스마트 티비처럼 사용하고 싶다면 크롬캐스트 4세대를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저도 혹시 모를 모니터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4세대를 구입한 것도 있으니까요.
장점 3. 기대 안 했던 리모컨 기능
사실 리모컨을 처음 받았을 때는 텔레비전 리모컨과 다르게 작고 버튼도 얼마 없는 것 같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리모컨에 대해서 별다른 관심이 없었는데 막상 사용해 보니 제일 유용하게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버튼들이 깔끔하게 들어가 있고 제일 중요한 홈, 앞, 뒤, 음량 버튼 등을 직관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서 엄청 편했습니다.
장점 4. 구글홈과의 연동,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네스트를 통해서 크롬캐스트를 연동해 놓으니 목소리로도 크롬캐스트를 켜고 끌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자기전에 굳이 리모컨에 손을 대지 않고도 목소리로도 제어가 가능했고요. 또한 리모컨에 구글 어시스턴트에 목소리로 명령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통해서 유튜브나 넷플릭스에 원하는 영상을 쉽게 검색할 수 있었어요. 생각보다 인식률이 높아서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정 5. 최신 어플 다운 가능
처음 크롬캐스트를 구매하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유튜브 등등이 깔려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 플레이나 우리나라의 OTT 중에 깔려 있지 않는 게 있는데, 이건 크롬캐스트 어플 검색을 통해서 추가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후에 새로운 OTT 서비스가 나오더라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단점
크롬캐스트와 같은 기기를 처음 써 보기 때문에 비교군이 없지만, 특별한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특히 저는 그냥 TV만 이용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큰 불편이 없었습니다. 다만 저는 소리가 나지 않는 모니터+크롬캐스트+블루투스 스피커 연결을 통해서 티비를 보고 있어서, 시작할 때마다 블루투스를 다시 연결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만약 블루투스 스피커 남는 게 없었으면 유선 스피커를 구매해 달았을 텐데 집에 남는 스피커가 있어서 당분간은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을 통해서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